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폰 15 곧 출시 합니다.

by 제로v 2023. 9. 13.
반응형

아이폰이 출시합니다. 오늘 새벽 애플 아이폰 15 발표가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루머들이 대부분 적용되면서 예상했던 대로 출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특히나 강조하던 혁신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글로벌 판매량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일 크게 바뀌는 것은 아무래도 오랫동안 고집해 오던 라이트닝 8핀에서 USB Type-C로 변경하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북미 지역이 15일부터 사전예약에 돌입한다고 합니다. 아이폰 15의 가격과 스펙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또한 우리나라는 언제 출시하는지 확인해 보려 합니다. 

3차국으로 10월 중순 예상합니다.

아이폰 15 모델별 가격

100달러 이상 오를것이라는 예측과는 다르게 동결되어 나온다고 합니다. 아이폰 14 모델과 같은 가격으로 출시하는 아이폰 15는 총 4가지 모델로 출시합니다.

구분 iPhone15 iPhone15 Plus iPhone15 Pro iPhone15 Pro Max
128GB 1,250,000 1,350,000 1,550,000  
256GB 1,400,000 1,500,000 1,700,000 1,900,000
512GB 1,700,000 1,800,000 2,000,000 2,200,000
1TB     2,300,000 2,500,000

전작과 동결되었다고 해서 가격이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세계에서 아이폰 가격이 저렴한 곳은 미국이고 그다음으로 일본과 중국입니다. 아이폰 13부터 이번에 출시하는 아이폰 15까지 미국의 가격은 동결되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아이폰 13에서 14로 변경될 때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환율이 1400대라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아이폰 15를 출시할 때는 1350원대의 환율로 14 모델 출시 때보다 환율이 낮아졌는데 그대로 동결해버렸습니다. 알 수 없는 정책이지만 판매량이 높은 미국과 일본 중국에 비해 다소 판매량이 적은 나라로써 겪어야 되는 안타까운 일인 듯합니다. 물론 한국보다 비싼 티르키에나 브라질 같은 나라도 있습니다. 화가 나지만 기업의 전략에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15 모델 스펙 비교

  iPhone15 iPhone15 Pro iPhone15 Pro Max
색상 핑크,옐로,그린,블루,블랙 내추럴티타늄, 블루티타늄, 화이트티타늄, 블랙티타늄 내추럴티타늄, 블루티타늄, 화이트티타늄,블랙티타늄
화면크기 15.5cm 15.5cm 17.0cm
AP A16 Bionic 칩 A17 Pro 칩 A17 Pro 칩
재질 알루미늄 및 컬러 인퓨즈
글래스 소재 후면
티타튬 및 표면 질감을 살린
무광 글래스 소재 후면
티타튬 및 표면 질감을 살린
무광 글래스 소재 후면
CPU 6코어 6코어 6코어
GPU 5코어 6코어 6코어
카메라 첨단 듀얼 카메라 시스템
48MP 메인, 울트라와이드
프로급 카메라 시스템
48MP 메인, 울트라와이드, 망원
프로급 카메라 시스템
48MP 메인, 울트라와이드, 망원
광학줌옵션 .5x, 1x, 2x .5x, 1x, 2x, 3x .5x, 1x, 2x, 5x

* iPhone 15 Plus 모델은 iPhone 15 모델과 모든 스펙이 동일하고, 화면크기만 17cm 다릅니다.

 

전모델 동일하게 최대 수심 6m, 최대 30분 생활방수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생활하는 데는 큰 지장 없는 수준인듯합니다. 스펙을 보면 짐작하시겠지만 애플에서 아이폰 15와 아이폰15 플러스 모델과 아이폰 15프로, 아이폰15 프로맥스의 차별화를 확실히 한 것 같습니다. 아이폰 프로 이상급은 최대 20배 빠른 전송 속도를 갖춘 usb3 지원. 아이폰 15와 15 플러스는 usb2를 지원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AP는 아이폰 프로, 프로맥스에 새로운 A17 프로 칩을 탑재했습니다. 이는 전작의 A16 바이오닉 칩 대비 10% 빠르며 전력 소모가 1/3 수준이라고 합니다. 프로와 프로 맥스는 후면의 재질도 차별화를 뒀습니다. 화성 탐사선에 적용되는 고강도 티타늄을 사용했습니다. 기존의 스테인리스 스틸보다 가벼우면서 내구성은 뛰어나고, 이를 통해 역대 아이폰 중 가장 얇은 화면 테두리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면에서 차별화를 둬서 더욱 프리미엄 하게 판매하려는 전략인 듯합니다. 이로서 프리미엄 시장을 더욱 장악하려는 속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애플의 한국 차별정책

아이폰의 출시 전략인 것인지 정말로 제작의 한계인지 국가별 순차적으로 출시합니다. 우리나라의 70% 10~20대가 아이폰을 사용하지만 판매량에서 세계적으로 볼 때 중요한 판매국이 아님은 분명합니다. 우리나라는 항상 3차 국 출시를 배정받습니다. 1차 국에 비해 한, 두 달 뒤에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빠르면 10월 중순에 들어올 듯하네요. 그래서 웃지 못할 일도 많이 있습니다. 홍콩이나 일본등 근거리의 1차 국에서 아이폰을 구매하여 우리나라 출시전에 되팔면 비행기표값 이상 수익을 볼 수 있어 일명 되팔이가 성행합니다. 여행겸 1차국에 가서 본인 것과 되팔이용을 사서 오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지금은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휴대폰 장사를 할 때까지도 애플은 확실한 갑이었습니다. 삼성 같은 휴대폰 제조사처럼 직접 광고를 하지 않고 통신사에게 광고를 하게 하였으며(광고비도 통신사부담) 판매 시에도 제조사 인센티브 같은 것이 없어 판매를 비싸게 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요즘 뉴진스 광고모델의 경우 아이폰에서 의뢰했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무리

애플의 아이폰은 글로벌 휴대폰 점유율 2위의 그룹입니다. 자랑스럽게도 한국의 삼성이 글로벌 휴대폰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프리미엄폰 시장에서는 아이폰이 우세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1위는 삼성입니다. 그러나 우려스러운 점은 세계적으로 큰 시장인 중국 내에서의 삼성의 위치입니다. 애플은 중국내에서 점유율이 20%에 육박합니다. 그 뒤를 이어 중국 제품들이 점유율을 채우고 있으며 삼성은 1% 정도의 점유율을 지니고 있습니다. 유독 중국에서 삼성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프리미엄 폰에서 애플에 뒤진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중저가 시장은 중국 휴대폰에 밀려 힘을 쓰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글로벌 전체 판매량은 1위인데 프리미엄 휴대폰시장에서 애플에 밀리고 있다는 점에서는 무언가 대책이 필요할 듯합니다. 우리의 손흥민이 삼성폰을 건넨 팬들에게 직접 셀카를 찍어주는 모습을 보이며 자국제품에 대한 홍보를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광고 관련 협약이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괜히 뭉클하더군요. 

그리고 며칠 전 뉴스를 보니 중국 내에서 외산폰 사용금지령을 내렸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애플이 이번 출시하는 아이폰 15시리즈는 어떤 제재를 받게 될지 아니면 중국인들의 아이폰 사랑은 계속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분명 애플이 대단한 기업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아이폰 역시 좋은 휴대폰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다려왔던 제품으로 이번에 얼마나 팔릴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이번 아이폰 15 시리즈 중 최대 판매량은 아이폰 15 프로 모델 내추럴 티타늄이 될 것이라 예상해 봅니다.

 

끝!

반응형